;

연암과 다산 사이

블로그 이미지
문패 달고 보니까 넘 커다란 이름이네요 ^^; 행여 고래 등 사이에 끼인 새우가 되지 않기를 ㅎㅎ 연암은 고미숙님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에서, 다산은 '다산연구소' (http://www.edasan.org)에서 삘 받았슴다. 잼난 놀이터가 되었으면... ^^
by 명랑만화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04-29 00:01

카카오에서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 메일 내용
서비스에서 이용약관 및 운영원칙에 위반되는 내용이 발견되어 아래와 같이 조치되었습니다.

위반 활동의 누적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서비스 이용 제한 및 계정 이용 제한이 진행될 수 있으며, 법령에서 금지하는 명백한 불법행위나 긴급한 위험 또는 피해 차단이 요구되는 경우 즉시 영구적으로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 : 2024-01-12
조치내용 : 주의
사유 : 홍보, 스팸성 게시물
위치 : 연암과 다산 사이||대한늬우스 

* 포스트 규제 https://ya-n-ds.tistory.com/4397 ( 국민의힘 ( 2024 ) ... 서장에게 손가락 지시? 한동훈 경호 동원된 경찰들이 뿔난 까닭 )
이의제기를 원하실 경우, 30일 이내에 아래 내용을 기재하여  고객센터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포스트 규제 https://ya-n-ds.tistory.com/4245 ( 검찰 야그 ( 2023~ ) ... 국힘 의원 14명 ‘세금 유용 의혹’ 증거 차고 넘치는데… 검찰은 무혐의, 공수처는 조사도 안 해 )

 - 티스토리 아이디(이메일 주소) :
 -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
 - 이의 제기 내용 :
--> 

홍보, 스팸성 메일이라니 이상하네요. 그런 내용이 없는데...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을 했습니다. 
"스팸/홍보성 게시물 분류 기준을 알 수 있을까요? 알림 메일에 스팸/홍보성 게시물로 분류된 이유를 함께 보내 주면 이의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메일이 왔습니다. 

<-- 메일 내용 
고객님의 게시물 검토 결과,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으며,
신고가 접수되는 등 불법, 유해 정보가 확인될 경우 서비스약관 및 정책에 따라 규제될 수 있습니다.

추후 동일 사유 혹은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유로 재규제될 경우
로그인제한 등의 아이디 제재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운영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Kakao의 운영원칙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규정'에 기반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서비스 약관'과 '운영정책'에 근거하여 규제될 수 있습니다.

기타 세부 내용은 서비스 약관과 운영정책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이용약관: https://www.tistory.com/info/contract
* 카카오 운영정책: https://www.kakao.com/policy/oppolicy?lang=ko
* 규제 운영 정책 안내 공지사항: https://notice.tistory.com/2559
--> 

게시물이 '스팸/홍보성 게시물로 분류된 이유'를 물어보았는데(내용 중 어느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답변이 "고객님의 게시물 검토 결과,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으며"으로 왔습니다. 그냥 '홍보/스팬성 게시물'이기 때문에 규제되었다는 동어반복입니다 ^^; 
알림 메일에, 어떤 단어나 문장이 들어가면 알고리듬이 걸러낸다든가, 담당자가 이런 저런 이유로 판단했다는 내용을 보내 주는 프로세스를 넣으면 소유자가 납득하든가 아니면 소명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겠죠. 

규제를 할 때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 될 텐데, 민주주의 사회에서(앗, 5년 동안은 아닌가?) 인터넷 기반의 사업을 하는 한국의 대표기업 카카오가 이 정도밖에 안된다는 것은 실망스럽네요. 
부디 명확한 기준과 합리적인 프로세스를 만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p.s. 이전에도 이와 비슷한 글을 썼죠. 
☞ https://ya-n-ds.tistory.com/2688 ( Clean Daum '게시물 삭제' 프로세스 돌아보기 ) 
☞ https://ya-n-ds.tistory.com/2450 ( '대리인' 풍년일세~ ) 
☞ https://ya-n-ds.tistory.com/2224 ( Daum의 게시물 삭제조치 프로세스 유감 )  
☞ https://ya-n-ds.tistory.com/1101 ( 교회의 '명예훼손' 삭제 요청 기사를 보며 ) 

 

p.s. 이후에 오간 Q&A 
# 1월 27일 
% 문의 : 
게시글이 포스트 규제 되어 위와 같이 복원 신청을 했고, 카카오에서 답변이 왔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1. "고객님의 게시물 검토 결과,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으며,"라고 되어 있는데, 
게시물의 어느 부분이 위 사유에 해당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카카오 운영정책'을( https://www.kakao.com/policy/oppolicy?lang=ko ) 읽어 봐도 해당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 3 - ②서비스 이용 시 금지하는 활동 : (1)~(23) ) 
게시물의 어느 부분이 어떤 금지활동의 어는 항목에 해당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3. 혹시 '검찰' 관련 언론 기사를 인용하는 것이 '홍보, 스팸성 게시물'이 되는 것인가요? 

4. "추후 동일 사유 혹은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유로 재규제될 경우 로그인제한 등의 아이디 제재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운영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답변 메일에 위와 같은 부분이 있는데, 구체적인 이유 없이 '홍보, 스팸성 게시물'이라고만 하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어떻게 '유의'해야 할 지도 알 수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5. 스팸/홍보성 게시물 분류 기준을 알 수 있을까요? 알림 메일에 스팸/홍보성 게시물로 분류된 이유를 함께 보내 주면 이의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카카오 답변 : 
해당 게시글 확인 결과, 클릭을 유도하며 페이지를 이동하여 사이트 랜딩, 즉, 광고 수익을 위한 영리적 활동으로도 보일 수 있는 방식으로 서비스의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 카카오 운영정책: https://www.kakao.com/policy/oppolicy?lang=ko
①계정 생성과 이용 시 금지하는 활동
(3)상업적·홍보·광고·악의적 목적으로 시스템의 취약점을 이용하거나, 비정상적으로 계정을 생성·이용·탈퇴하는 행위
②서비스 이용 시 금지하는 활동
(22)회사가 허용하지 않은 악의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게시물의 어느 부분이 왜 문제가 되는지 구체적인 이유 없이, 그냥 '사이트 랜딩'으로 '보일 수 있다'는 모호한 답변이네요 ^^; 

 

 

# 2월 3일 
% 문의 : 
https://ya-n-ds.tistory.com/4245 : 검찰 야그 ( 2023~ ) ... 국힘 의원 14명 ‘세금 유용 의혹’ 증거 차고 넘치는데… 검찰은 무혐의, 공수처는 조사도 안 해 

위의 글에 대해 소명/문의를 보냈는데 답변이 왔습니다. 이에 대해 추가 문의/재소명을 보냅니다. 

1. 이 게시물에는 광고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영리적 활동이 없습니다. 
이 글에 있는 링크는 언론사 홈페이지나 다음뉴스에 있는 기사로 갑니다. 이것은 기사 내용을 직접 인용하는 대신 기사 전체를 보게 하여 정보의 왜곡을 방지합니다. 그리고 기사에 대한 저작권 등을 보호하는 행위입니다. 
- 이런 방식이 어떻게 영리적 활동이 있고, 서비스의 운영을 방해했다고 판단했는지 이유가 무엇인가요?  
- 게시자에게 광고수익이 없는데, '영리적 활동으로도 보일 수 있는 방식'이라는 이유로 제재를 한다면 임의적인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일 수 있는'이 아니라 실제 영리적 활동을 기준으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요? 
 
2. 이 게시물의 어느 부분이, 상업적, 홍보, 광고, 악의적 목적으로 시스템의 취약점을 이용했나요?  

인터넷은 정보를 공유하는 장입니다. 다음뉴스나 언론사 홈페이지에 있는 기사를 링크해서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은 내용의 왜곡을 막는 정보 공유방법이므로 오히려 권장되어야 언론/표현의 자유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잘못을 한 것으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게시물의 재게시를 요청합니다. 

고맙습니다. 

% 카카오 답변 : 
고객님의 게시물 검토 결과,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으며, 
신고가 접수되는 등 불법, 유해 정보가 확인될 경우 서비스 약관 및 정책에 따라 규제될 수 있습니다.
추후 동일 사유 혹은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유로 재규제될 경우 로그인 제한 등의 아이디 제재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운영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에 대해서 두리뭉실한 정책만을 이야기하네요? 담당자의 문해력 문제일까요, 아니면 기계처럼 일하는 것인가요?

 

 

# 2월 17일  
% 문의 
위 게시물 재게시 요청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답변이 왔습니다. 

--------- Original Message ---------
Sender : kakao <noreply@kakaocorp.com>
Date : 2024-02-13 15:50 (GMT+9)
Title : [kakao] 안녕하세요, 카카오 입니다. 

고객님의 게시물 검토 결과,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으며, 
신고가 접수되는 등 불법, 유해 정보가 확인될 경우 서비스 약관 및 정책에 따라 규제될 수 있습니다.
추후 동일 사유 혹은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유로 재규제될 경우 로그인 제한 등의 아이디 제재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운영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 답변 

이에 대해서 추가 소명/문의 및 재게시 요청 드립니다. 

* 카카오 답변 내용 : "고객님의 게시물 검토 결과,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으며," 
1. 게시물 내용은 다음뉴스에서도 서비스되고 있는 언론사들의 기사 제목과 링크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다음뉴스가 홍보성, 스팸성이 아니라면, 이 게시물도 홍보성, 스팸성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 이 게시물에는 광고가 없습니다. 어느 부분이 어떤 이유로 '홍보성'으로 판단되어 규제가 되었나요? 

3. 이 게시물은 언론사 데스크를 거친 기사를 링크한 것입니다. '스팸성'이라면 보통 수신자를 속이고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론 기사를 모아 놓은 이 게시물의 어느 부분이 어떤 이유로 '스팸성'으로 판단되어 규제가 되었나요? 

4. 이 게시물을 판단한 담당자(알고리즘?)의 '홍보, 스팸성' 기준은 무엇인가요? 

* 카카오 답변 내용 : "추후 동일 사유 혹은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유로 재규제될 경우 로그인 제한 등의 아이디 제재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운영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위의 2~4까지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있어야 '운영에 유의'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문의에 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p.s. '홍보, 스팸성 게시물'로 판단한 구체적인 이유를 문의했는데, 계속해서 아래와 같이 카카오에서는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다"는 답변만 반복되고 있습니다. 담당자가 자기 업무를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일까요? 고객을 공감할 수 있는 답변이 필요합니다. 
-> 반복되는 카카오 답변 문구 : "고객님의 게시물 검토 결과, '홍보, 스팸성 게시물' 사유로 규제되었으며, 신고가 접수되는 등 불법, 유해 정보가 확인될 경우 서비스 약관 및 정책에 따라 규제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답변 : 
안녕하세요. 카카오 고객센터입니다.

https://ya-n-ds.tistory.com/4245 (검찰 야그 ( 2023~ ) ... 국힘 의원 14명 ‘세금 유용 의혹’ 증거 차고 넘치는데… 검찰은 무혐의, 공수처는 조사도 안 해) 
게시글을 확인해본 결과, 클릭을 유도하며 페이지를 이동하여 사이트 랜딩
즉, 광고 수익을 위한 영리적 활동으로도 보일 수 있는 방식으로 서비스의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추후 동일 사유 혹은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유로 재규제될 경우
로그인제한 등의 아이디 제재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운영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홍보, 스팸성 게시물'로 규제된 근거를 알려달라고 했더니, '사이트 랜딩'이라고 하네요. 앞서 광고도 없는 게시물이 '사이트 랜딩'으로 판단된 이유를 문의하니까 '홍보, 스팸성 게시물'이라고 답변이 왔죠. '홍보/스팸성' 이유를 물으면 '사이트 랜딩', '사이트 랜딩' 근거를 물으면 '홍보/스팸성'을 계속 반복하는 Kakao 고객센터 ^^;;



※ 생활의발견 다른 글 보기
☞ http://ya-n-ds.tistory.com/tag/생활의발견 

 

---

AND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4300)
올드Boy다이어리 (528)
올드Boy@Jeju (83)
올드Boy@Road (129)
올드Boy@Book (57)
숨은길찾기 (14)
스펙트럼 (104)
우물밖엿보기 (32)
교회에말걸기 (225)
이어지는글들 (52)
하하호호히히 (73)
어?...아하! (121)
대한늬우스 (1569)
세계는지금 (254)
차한잔의여유 (64)
La Vita E Bella (228)
좋은나라만들기 (91)
트위터세상 (67)
사람&말 (585)
호모파베르 (20)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