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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과 다산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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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패 달고 보니까 넘 커다란 이름이네요 ^^; 행여 고래 등 사이에 끼인 새우가 되지 않기를 ㅎㅎ 연암은 고미숙님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에서, 다산은 '다산연구소' (http://www.edasan.org)에서 삘 받았슴다. 잼난 놀이터가 되었으면... ^^
by 명랑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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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2 00:04

http://ya-n-ds.tistory.com/2261 ( 다산포럼 : ~2016 )
http://ya-n-ds.tistory.com/2260 ( 까칠삐딱 )

 

 

미스터 션샤인과 호락논쟁 ( 김태희 )
http://www.edasan.org/sub03/board02_list.html?bid=b33&page=&ptype=view&idx=7362

 

타인의 빈칸을 지켜주자, 절대 들여다보지 말고 ( 최기숙 )
http://www.edasan.org/sub03/board03_list.html?bid=b32&page=&ptype=view&idx=7357
( '자기 지우개'같은 'TMI(Too Much Information)' )

 

교육부장관 ( 송재소 )
http://www.edasan.org/sub03/board02_list.html?bid=b33&page=&ptype=view&idx=7321
( "유치원과 초·중등학교가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

 

노년의 처연함, 노년의 경이(驚異) ( 고세훈 )
http://www.edasan.org/sub03/board02_list.html?bid=b33&page=&ptype=view&idx=7316 

 

플라톤을 읽으며 ( 고세훈 )
http://www.edasan.org/sub03/board02_list.html?bid=b33&page=&ptype=view&idx=7294
( "무엇보다 사적 이기심을 공적 선을 위한 제1의 모티브로 긍정하는 시장체제에선, 대중들에게 새삼스레 도덕을 요구하는 것 자체가 애초에 난센스이기 쉽다." ) 

 

공부 종교 ( 강명관 )
http://www.edasan.org/sub03/board03_list.html?bid=b32&page=&ptype=view&idx=7288
( "한국 사회에서 공부를 잘하는 사람을 숭배하는 것은 거의 종교처럼 되어 있다. 그 종교를 통해서 교만한 공부꾼들이 길러지고, 오늘날 재판거래의 담당자를 만들어낸 것이 아닌가. 공부 종교에 대한 신앙을 버릴 때가 된 것 같다." )

 

진영 없는 진영논리 (고세훈)
http://www.edasan.org/sub03/board02_list.html?bid=b33&page=&ptype=view&idx=7247 

 

재판을 거래하다니 ( 송재소 )
http://www.edasan.org/sub03/board02_list.html?bid=b33&page=&ptype=view&idx=7240
( '欽欽' : "조심하고 조심하여 형벌을 신중히 하셨다(欽哉欽哉 惟刑之恤哉)"(서경(書經) )

 

뜨거운 가슴, 차가운 머리 ( 김태희 )
http://www.edasan.org/sub03/board02_list.html?bid=b33&page=&ptype=view&idx=7231
( 알프레드 마샬 )

 

한 시대가 가고 있다 ( 김정남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7154
(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 ... )

 

사람을 올바로 기리는 법 ( 박원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7094
( "사람은 관 뚜껑이 덮이고 나서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빛은 빛대로 그림자는 그림자대로' - 어렵죠~ ^^; )

 

반(反)영웅의 정치 ( 고세훈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7042
( "합의를 이끌어내는 고된 과정은 그 자체가 민주주의를 위한 비옥한 토양" )

 

헌법에 정의 조항을 [박원재]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7035
( 절차적 정의(procedural justice) : '분배의 기준을 획정할 때는 기준을 정하는 사람이 그 기준이 적용된 결과가 자신에 어떤 유불리로 작용할지 몰라야 한다' - '무지의 베일(veil of ignorance)' by 존 롤즈 )

 

뒤늦은 합격 통보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7027
( "부패와 무능은 서로 쉽게 결합한다. 그리고 부패와 무능은 반드시 조직과 공동체를 병들게 한다." )

 

중국 광동성에서 만난 인물들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975
( '사람의 도의와 양식' )

 

대동사회(大同社會)와 소강사회(小康社會)  ( 송재소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980
( 강유위의 변법자강운동, 등소평의 3단계 발전계획, 시진핑의 '중국몽(中國夢)' )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 ( 송재소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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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담되는 부동산 투자, 미래 위한 '사회투자' ( 조영철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930
( "조세구조가 부동산 투자에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짜여 있기에 부동산 투자와 가격 상승은 지속되고 있다." )

 

여자들의 귀환 ( 이숙인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6918

( "지성의 역할을 방기한 남성 사대부들의 한계" )

 

그저 주변을 돌아보는 일 ( 최기숙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6906
( <러빙 빈센트>, "눈에 보이는 것을 (고흐처럼) 직접 표현해야만, 공감의 대상도 될 수 있고, 사색의 대상도 될 수 있다." )

 

기억의 기만(欺滿) ( 고세훈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910
( 인간, 기억을 편집하는 존재 )

 

‘포용적 금융’으로 금융 개혁을 ( 조영철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790

 

제국의 몰락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794

 

인문 기행에서 만난 건물과 음식  ( 황상민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bid=b35&page=&ptype=view&idx=6753

( "건축물이든 음식이든 어쩌면 그 안에 담긴 사람의 마음을 찾아야 한다" )

 

일자리와 삶자리 ( 박원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6747
( '이야기할머니', '기-승-전-일자리'인 시대, '청년 노인', 기본소득제 )

 

시대에 따라 힘쓸 일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751
( 시무(時務) - '시대는 바뀐다' -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

 

고귀한 삶 ( 이숙인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6734
( "그들은 형벌보다 더 두려운 것이 염치라고 했다. 고귀한 삶을 약속하는 것은 돈도 명예도 권력도 아닌 염치라는 것이다." )

 

소득주도성장이 성공하려면(2) ( 조영철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725
( "문재인정부에 남아 있는 거시경제정책 수단은 정부 지출 확대뿐이다" )

 

소득주도성장이 성공하려면(1) ( 조영철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721
( "저소득층일수록 소비성향이 높기 때문에 소득주도성장이 성공하려면 중산층과 서민의 소득증가가 중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공공성이 중요하고 공공임대주택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역할도 해야 하기 때문에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

 

관중이 비록 그릇은 작았지만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706
( 경세유표 : '용인(用人)', '이재(理財)' )

 

5·18 민주화운동에 어느 가톨릭 신자가 드리는 사죄의 글 ( 성염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6683
( 김남주 주교, 김수환 추기경... )

 

케인스가 경멸한 세습자본주의 ( 조영철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673
( '3세대 세습경영 주기 이론' - 혁신이 사라짐  /  금리소득자(rentiers) - 유동성과 단기 수익성만을 추구해 산업발전을 저해
-> 영국의 선진적 사유재산권 제도가 산업혁명 시대에는 혁신의 기반이었지만, 세습자본주의 시대에는 혁신을 가로막는 수구세력의 기반 )

 

종교란 무엇인가?  ( 송재소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666

 

무엇보다 이름을 바로잡아야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660

( 政者正也, 必也正名 )

 

이정미와 박근혜 ( 김정남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643

 

문명과 야만을 구분하는 야만을 넘어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6621
( 조선중화주의의 근본적 문제는 외부에서 권위를 찾는 것이었다. 더 중요한 문제는 화이론 자체, 즉 화이론적 관점이었다 -> 문화우월주의 )

 

선진국 극우정치, 파탄의 한국정치 ( 고세훈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588
( 세계화 vs. 민주주의 )

 

소득이 3분의 1로 줄어들더라도 ( 강명관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2&idx=6568

( "자본주의 체제에서 경제가 성장한다는 것은, 달리 말해 과거에 화폐로 구입하지 않았던 것을 화폐로 구입해야만 하는 세상이 된다는 뜻이다" )

 

“뭣이 중한디?” ( 김태희 )
http://www.edasan.org/html2/board/index.html?ptype=view&bid=b33&idx=6553
( "견제와 균형의 헌법원리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적 차원에서의 입법과 정치문화적 수준이 미흡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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