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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과 다산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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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패 달고 보니까 넘 커다란 이름이네요 ^^; 행여 고래 등 사이에 끼인 새우가 되지 않기를 ㅎㅎ 연암은 고미숙님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에서, 다산은 '다산연구소' (http://www.edasan.org)에서 삘 받았슴다. 잼난 놀이터가 되었으면... ^^
by 명랑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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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0 12:26

* Reference : 여연 & 문무병, (신화와 함께 하는) 제주당올레, 알렙

 

제주의 이름난 관광지를 돌았으면, 마을을 찾아가는 것도 재미가 있겠네요 ^^

9월 제주도 여행 준비하면서 정리~

 

// 제주말
- 왓, 밧 : 밭
- 궤 : 동굴, 바위 아래 작은 구멍, 함
- 굴 : 골, 마을
- 엄낭(엄나무), 폭낭(팽나무), 촘낭(상수리나무)

 

// 12지 날짜
자일은 쥐, 축일은 소, 인일은 범, 묘일은 토끼, 진일은 용, 사일은 뱀, 오일은 말, 미일은 양, 신일은 원숭이, 유일은 닭, 술일은 개, 해일은 돼지

 

// 당 : + , 세미하로산당, 월평다라쿰당
본향당(마을수호신), 일뤠당(육아, 치병신, 매 7일), 해신당(어업), 산신당(목축), 여드렛당(기타등등, 매 8일)
 cf. 웃당(윗쪽, 일레당), 알당(아랫쪽, 여드레당)
'당신(堂神)' 호칭 : 존칭(~한집, ~또 or 도(都)?), 여성(~할망), 남성(~하르방, ~영감), 조상신(~일월)

 

. 지전 : 저승의 돈. 창호지를 오려 구멍을 일정하게 뚫은 종이를 나무에 걸어 놓음
   cf. 지전 10장, 제물을 가지고 다니는 당 - 당집이 없는 신목형의 당

. 백소지권장 : 구멍 없이 걸어놓은 종이. 글을 모르는 사람의 사연을 신에게 얘기

. (삼색)물색 : 신에게 바치는 옷감. 사냥을 하는 거친 남신이 좌정하고 있는 당에는 고운 물색이 걸리지 않음. 여신을 모신 축일당(丑日堂)이나 칠일당 계통의 산육과 농경신의 당에 고운 물색이 걸림
   cf. 당우형 또는 궤가 있는 경우 직접 옷을 지어 바침. 마블림제(신의 옷을 말리는 제) 때 꺼내어 말림

. 명(命)실 : 실타래. 삼승할망 비념이나 '기자의례'(아기 기원)할 때 걸어둠. 주로 '일뤠할망당'(산육, 치병신)

 

// '맑은신'(米食) vs. '부정한신'(돼지고기)
 . 돼지고기 먹는 신 : 한라산 아래쪽 해변 마을, 마파람 부는 산 아래쪽. 세속적인 신 - 생업수호신(사냥, 어업, ...), 돗제
   cf. 해신당 당제(돼지고기, 돼지턱뼈), 영감신 젯상(풍어제, 영등굿 - 돼지머리)
   cf. 세화리당 : 금상님은 잔치 이바지 제물을 받는 돈육식성 신. 잔치 전 제물을 차리지 않으면 손님들에게 복통과 설사를 일으킴
   cf. 돗제 : 월정 서당, 김녕리 궤뇌기당, 해변의 신당들

 

// 일뤠당 : 농경신, 산육과 육아의 신, 피부병의 신
. 해촌 : '용녀부인, 돈지할망, 요왕또' - 해전수호신
. 해촌, 중산간 : '바제또, 허물할망' - 농경신, 피부병신 ( 용궁 공주가 산신과 결혼 -> 돈육금기를 어겨서 남편에게 쫓겨나 '일뤠중저'가 됨 )
. 산간, 중산간 : '일뤠중저, 축일할망' - 미식 식성의 맑은 조상으로 농경신, 산육신 ( 용궁 공주가 돈육식성을 가진 남편과 따로 좌정 )

 

- 와흘본향당 : 버스 ( '와흘리 - 탐라도뚜리농장' 사이 : 231, 260, 701, 702 ) - 조천읍 와흘리 1274-1

 

## 송당 당올레
- 송당리 ( 211, 212, 260, 711-1, 704-4 ) - 백주또, 소천국
 . 본향당 (구좌읍 송당리 산 199-1) 동백꽃
 . 사라흘당 (구좌읍 송당리 1773, 산신또)
 . 일뤠당 (구좌읍 송당리 1773, 일뤠할망)

 

- 송당본풀이
 . 백주또 : 오곡의 종자, 송아지, 망아지를 가지고 서울에서 제주로 내려옴 ( 정착 생활 )
 . 소로소천국 : 한라산에서 사냥을 하면 떠돌아다니던 사냥꾼 ( 수렵 생활 )
 . 결혼 -> 아들 18명, 딸 28명 -> 자손 378명 -> 제주도 전역으로
 . 소천국이 배고픔을 이기지 못해 남의 소까지 잡아 먹어 백주또에 의해 이혼 당함 ( 농경 사회의 육식 금기 )
 . 마을과 생활권의 분리 : 산간(반농,반수렵), 중산간(반농,반목축), 해촌(반농, 반어업)
 . 여섯째 아들 : 불효(어버지 수염 잡아당김, etc.) -> 바다에 버려져 용궁에 가서 용왕의 딸과 결혼 -> 김녕에 좌정 ( 어촌 마을 형성 )

 

cf. 통혼권 분리 : '바람운님 + 지산국'(문섬 북쪽 서귀리, 동흥리) vs. 비오나라 비오천리 '고산국'(서홍리, 중산간 반촌(班村) - 농사, 목축 가능)

 

// 오름
 아부오름 : 버스 ( 211, 212, 721-1,2 ) -> 백약이 오름 // 정류장 있음
 당오름 - 송당본향당
 체오름 - 사라흘당, 일뤠당

- 가볼 만항 곳
 . 송당목장 : 칡오름 - 아부오름, 백악이오름으로 가는 편백나무 조림지 지나서
 . 송당목장 방목지 : 웃선족이 오름

 

// 잘 곳
 . 오름길벗 게스트하우스(010-9795-3000, https://blog.naver.com/mywayhouse),
 . 써니허니 게스트하우스(010-9996-6640, http://blog.naver.com/sunny-hunny)
 . 밧돌 게스트하우스, 휘게스트 하우스 ( 송당상동 )

 

 

 

## 와산 당올레 ( 260, 701, 702 )
 . 본향당 : 웃당 불돗당 (조천읍 와산리 26, 신목, 미륵돌=불도할망, 별공주아기씨, 이레당),
 . 본향당 : 알당 하르방당 베락당(와산리 694-1, 사무소 근처, 벼락장군, 수렵, 목축신) - 제단, 지전물색 없음, 만년폭낭 있음
 , 엄낭굴왓 철단이도 산신당 (와산리 4번지, 눈미 철산이도 산신또) - 목축, 사냥을 하는 개인이나 한 집안에서 모시는 신
 . 당새미 토광물 산신당, 골왓술 산신당, , 웃질왓 감낭밧 한시조상당

 

- 근처
 . 알밤오름

 

- 와산의 조상 본풀이
 . 고전적 : 한양일월 -> 오색상자 -> 몸종 악생이 -> 고전적 딸 -> 죽음 : 고홍진 - 닭으로 장군 형상, 담뱃대
 . 양씨 아미 : 삼형제 아래 막내딸 -> 심방 태움 -> 큰 오빠의 반대 -> 개장국 -> 죽음 -> 서천꽃밭에서 쫓겨남 -> 고전적 굿판에 동행 : 치마저고리, 쌀동이

 

 

## 애월 당올레 : 송씨할망당
 . 마씨미륵당 (애월읍 광령리 597번지, 1117번 도로, 제2광령교 옆) - 일뤠당, 산육, 치유

 

 . 자운당 (애월읍 광령리 31, 무수천 영도빌라 뒤편) - 송씨아미, 송씨도령

 

 . 상귀리 황달궤당 (애월읍 상귀리 638-1번지, 소앵동 버스정류장 근처 - 455, 791) - 밭, 계단 당올레, 궤 ( 송씨할망당, 강씨하르방당 - 담으로 분리 )

 

 . 바구사니우영 돗당 (애월읍 납읍리 1693-2번지, 청용사 정류장 - 291, 292, 794-1 ) - '박우산이네 우영(집 옆 공간)', 돗(亥)날 (정씨 나라 정씨 부인으로부터 가지 갈라 온 송씨할망)
    ☞ http://m.blog.daum.net/airport99/1979
    cf. 금산 : 유교 포제

 

 . 고내리 장군당 (애월읍 고내리 1114번지) - (초나라 황서, 을서 + 고씨 하르방 )

 . 고내봉 오름허릿당 (용왕국 별공주)

 . 하가리 고내봉 큰신머들 하르방당 - 치병신 ( 산신백관, 을서병서, 세제동공, 조립동이 )

 

// 오름
- 새별오름 : 애월 ( 목호의난 ) 1135 평화로
  화전마을 정류장 ( 251, 252, 253, 254, 282 )

 

- 노꼬메오름 : 곶자왈
  국학원 정류장 ( 251, 252, 253, 254, 282 )

 

 

## 금악 당올레
- 한림읍 금악리 (검은오름, 금을오름 -> 금물악(今勿岳) -> 금악) : 783-1,2, 785 ( 한림-광양 ) + 이시돌, 새미소
 . 따신마들/당동산 오일하르방당 (한림읍 금악리 1612번지, 황서국서 - 수렵신, 목축신, 오일-말)
 . 따신마들 축일당 (금악리 1354-1, 정좌수 따님아기)
 . 축일할망당(정좌수 따님아기 - 농경신, 치병신, 축일-소)

 . 느지리 캐인틈 축일할망당 ( 한림읍 상명리 898번지, 버스:783-1, 789 ) - 계단 -> 깊숙이 파인 넓은 공간
 . 종구실 고한이 축일 본향 (한림읍 상대리 4132-1번지, 781-2, 782-2, 강구리 정류장) (황서국서와 정좌수 따님의 첫째 아들)

 

- 한경면 고산리(당산봉, 수월봉, 고산평야) : 202, 771-1, 772-2
 . 차귀당(법서용궁 유황용신 - 뱀신, 농경신+어로신, 축일-소)

 

 


## 도깨비당 당올레 ( 도깨비, 도채비, 영감, 참봉, 뱃선왕 )
- 소록낭마들 오일당 (한경읍 낙천리 1884번지, 폐당, 서울 진씨 아들 삼형제->도깨비) 뱃선왕(선왕신), 신신일월또(축협신), 솥불미(야장신)

 

- 금능 본향 영딧가름 영감당 (202 : 금능식물원, 일성콘도미니엄 사이 '능향원', 도깨비~영감, 해신당)
  cf. 배령리(~버랭이-벌레) -> 금능리(금동산), 능향원(본향당, 포제단
- 소왕물 술일 할망당 (금능포구 소왕물 어염에서 옮겨옴 )

 

- 송씨영감당 (한림읍 비양도, 선왕도깨비, 종남머리 술일한집 송씨하르방)
  cf. 펄랑못, '보말이야기' 식당, 개(바닷가, dog과 음이 같음)

 

- 엉물당(쇠촐래미 영감참봉또, 제주시 도두리)

 

 

## 성산 당올레
- 토산 여드렛당 ( 뱀신 - 곡물과 부 )
  나주고을 - '천구아구데멩이'(윗아가리는 하늘에, 아랫아가리는 땅에 붙은 뱀) -> 양씨 목사에게 죽어 금바둑돌과 옥바둑돌로 변해 서울 종로 네거리로
  -> 진상품을 서울로 가지고 왔던 제주의 강씨, 형씨, 한씨 형방이 제주로 바둑돌을 가져옴 -> 성산읍 온평리(열운이), 아기씨로 변신
  -> 명호 부인에게 문의 -> 토산리 메뚜기마루로 가는 도중 하천리 당신 개로육서또에 손목 잡히자 자기 손목을 자름
  -> 용왕국에 문안 인사 갔는데 용왕이 꾸짖음 -> 토산리로 돌아와 좌장 -> 왜놈들에게 욕보이자 죽음 -> 토산의 당신이 됨 ( 방울아기씨 - 토산서편한집, 방울할망 )
  -> 강씨 상단골, 오씨 중단골, 한씨 하단골

  cf. 어머니에게서 딸들로 전해짐. 시집갈 때 이 신을 모시고 가면서 서귀포 전역으로 퍼짐. 잘못 모시면 뱀이 또아리를 틀고 '방울'로 맺혀 병을 일으킴 -> 코산 당신놀림굿의 '방울풂'

  cf. '방울' - 긴 광목천으로 만든 고(매듭) -> 방울을 환자의 아픈 곳에 대고 풀어 나감 "마흔여덟 상방울도 풀어내자, 서른여덟 중방울도 풀어내자, 스물여덟 하방울도 풀어내자 )

 

- 토산 일뤠당 ( 웃당, 일레또, 일레한집, 서당할망, 서당팟, 용궁아기씨 )
  웃송당 금백주와 알송당 소로소천국 사이에서 낳은 일곱째 아들의 불효 -> 무쇠석함에 넣어 동해에 버려짐 -> 동해용왕국 막내딸이 건짐. 결혼. 너무 많이 먹어 쫓겨남
  -> 제주섬 하도리로 와서 금백주를 만남. 시어머니의 눈을 고쳐줌 -> 용궁아기씨가 웃토산에 좌정. 아기를 가짐
  -> 남편 토산본산국이 한라산에서 오백장군의 딸을 첩으로 삼음 -> 용궁아기씨가 남편을 찾아 한라산으로. 목이 말라 돼지 발자국에 고인 물을 먹는데 돼지털로 돼지고기를 먹고 싶어 돼지털을 그을려 냄새를 맡음
  -> 남편을 만났는데, '존경내'(돼지 냄새)가 난다고 마라도로 아내를 귀양 보냄 -> 부인을 귀양 보냈다는 이야기를 듣고 첩이 못살겠다고 함
  -> 귀양을 풀어주기 위해 마라도로 감. 용궁아기씨는 마라도에서 아이 일곱을 낳음
  -> 작은부인이 아이들을 데리고 토산으로 : 위미리에서 물 마심(고망물), 토산에서 물 마심(고망물)
  -> 웃토산 서당팟에서 아이들을 세어 보니 하나가 없음 -> 남원 종정꼴에서 찾음(눈병, 허물, 옴병) -> 용궁아기씨가 낫게 함
 

- 온평리 돌갯동산 돌개할망당 ( 온평리 649-2, 버스: 201, 295 혼인지 정류장 하차 -> 바닷가로, 신천리 본향당신 현씨일월도 함께, 일뤠당 )
- 온평리 여드렛당 ( 온평리 649-2, 토산 뱀신 방울아기씨 )

 

- 온평리 용머리 일뤠당 ( 온평리 1192-2번지, 올레 3-B코스, 수풀속 그늘, 돈나무 신목, 허물할망(개할망), 치병신 - 아이들이 아프거나 피부병이 생겼을 때, 빽빽한 지전 )
- 온평리 묵은 열운이당 ( 온평리 2464-2번지, 버스: 295, 722-1,2 강다리 정류장, 토산 일뤠당 당신인 용궁 셋째 공주 + 토산 여드렛당 당신인 방울아기씨 )

 

- 신산리 본향 범성굴왓(고장남밧) 할망당 ( 신산리 380-2번지, 명오부인, 올레 3-B코스, 버스: 201 난산입구 정류장 ) ( 당굿 : 새벽2시~오전11시 )
  cf. 난산국(본향) 서울 정기땅 : 세 자매 - 첫째(정중부인, 조천), 둘째(관세전부인, 김녕), 셋째(명오부인, 신산리)
  cf. 문씨도령 당한이
  cf. 온평리 진동산당 ( 명오부인을 가지 갈라 모심 -> 온평리 본향당신 )
- 신산리 고장남밧 여드렛당 ( 범성굴왓 뒷편, =토산 여드렛당 방울아기씨 뱀신, 동백나무 )
  cf. '고장'=꽃, '밧'=밭
  cf. 동백잎 -> 바람에 잘 견딤 -> 방풍림으로 사용

 

- 신천리 안카름 현씨일월당 ( 신천리 281, 버스: 201 신천리 정류장, 올레 3-B코스, 후박나무 한복치마, 녹나무 지전물색 ) ... 보존상태 나쁨
  cf. '일월'=조상, 무복과 무구를 사러 진상선을 탄 오라비가 죽자 따라 죽음

 

- 난산리 걱대마루일뤠당 ( 난산리 1961-9번지, 산육-치병 일뤠당신 + 순결 토산여드렛당신, 버스:295, 722-1 선인장마을 정류소, 올레 3-A코스 ) ... 보전 상태 나쁨

 

 

## 월정, 세화 당올레
- 월정본향당 서당머체 큰당 ( 구좌읍 월정리 182번지, 버스: 201번 월정리 정류장, 서당할망, 동백나무 신목 )
  cf. 당집 ( 신산국 ) - '부부별좌형' 신당  // 신화. 부인신이 임신했을 때 돼지털을 그을려 먹어 남편신에 의해 쫓겨남(바람 아래)
  cf. 일곱궤 - 일곱 자녀 좌정. 궤 앞의 팽나무 잘림

 

- 월정리 서당 ( 서당머체 큰당 남쪽, 토산계 뱀당, 여드렛당이 아닌 일뤠당 ) - 사람이 거의 다니지 않는지 길이 없어짐

 

- 세화본향당 천자또 산신당 ( 구좌읍 세화리 182번지, 천자또 + 백주또 + 금상신, 버스: 201번 세화고등학교 정류장 -> 마을쪽으로 ) ( 하늘색 슬레이트 지붕 당집 )
  cf. 2월 영등대제일(심방 4명), 7월/10월 굿(심방 2명). 일주일 안에 소고기 돼지고기 먹은 사람은 굿에 참여하지 못함 

 

  cf. 송당본풀이와 달라짐 :
    . 천자또 : 백주또 외할아버지, 한라산 백록담에서 솟아남, '유교+도교' -> 하늘과 저승에서 일하다가 옥확상제의 명으로 상세화리 손드량마루쪽에 내려와 좌정 - 2월 12일 영등손맞이, 7월 12일 마블림제, 10월 12일 시만국대제

       cf. 지식층이 상단골이 되면서 조상신의 성격을 바꿈 

 

    . 백주또 : 서울 남산에서 솟아난 임정국님의 딸. 버릇 없음. 몸종 느진덕하정님과 부모 몰래 시장 구경 갔다가 외삼촌인 용왕 천자국에게 보내짐. 일곱 삼촌에게서 부술을 배움.
       -> 부모가 받아 주지 않아 제주도로 ( 장성갈재, 삼천선비 -> 영암 배진고달또 -> 조천 : 정중부인에게 인사 ) -> 허선장 따님 만나 대접 받음, 허씨댁이 상단골이 됨
       -> 백록담에 천자또가 없어 다시 비자남곳으로. 포수 멍동소천국의 속임수. 백주또가 손목을 깎음. 손드랑마루에서 천자또 만남
       -> 천자또 : 백주또의 식성 물음. 멍동소천국과 땅과 물을 가름 - 세화리 vs. 간마리(평대리)

 

    . 금상님 : 서울 남산 아양동출에서 솟아남. 아버지는 하늘, 어머니는 땅. 구척장신 맹장. 무위이화(無爲而化)
       -> 세화리로. 음식(술,떡,밥,'돼지') 때문에 천자또에게 퇴짜 맞음. 백주또가 음식을 참고 천정배필 맺기를 제안.
       -> 팥죽으로 목 씻고, 소주로 몸 씻고, 청감주로 양치질 + 음식 참고 지냄 -> 피골이 상접
       -> 천자또와 백주또가 한상을 받고 금상님은 따로 상을 차려 돼지제법을 행함 -> 돼지(털, 피, 발톱 + 삶은 후 열두 뼈) 먹고 소주로 목욕, 청감주로 양치질
       cf. 외래신. 유배지의 특성 반영?

 

- 세화리 가난곶 일뤠당 ( 산육신, 치병신, 팽나무 신목 )
  cf. 세화 오일장 근처 은성식당

 

 

## 중문 당올레
- 중문지역 신당 : '하로산또'(한라산 서쪽 어깨 '소못뒌밧'에서 솟아난 아홉 형제) 모신 당, 바닷가 쪽의 어부당과 잠녀당, 토산의 일뤠당과 여드렛당

 

- 중문 불목당 ( 다람지궤 )
 cf. '중문이하로산 + 진궁부인' -> 버릇 나쁜 딸을 상자에 담아 바다로(남자 복장). 용궁의 셋째 공주와 결혼하여 돌아옴. 따로 좌정. - '송당본풀이'와 비슷

 

- 월평본향 성창골당 (서귀포시 월평동 379-1번지?, 버스:690, 651, 531 월평알동네 or 마구낭동산 정류장?, 귀향 온 옥황상제 딸 별공주아기씨) (성창골 토조본향, 일뤠당 - 6월, 11월)
  cf. 도순동 정동마들에서 가지 갈라옴 ( 비바리당, 처녀당 ) -> 하원동, 월평동
- 월평동 진끗내일뤠당, 여드렛당 (월평동 70번지?, 버스:690, 651, 531 이천장물 정류소?, 팽나무 신목, 토산에서 갈라옴)

 

- 대포동 큰개물 개당 (서귀포시 대포동 2182번지, 큰갯물횟집 옆, 버스:520, 521, 652, 690 대포포구 정류장, 도깨비신, 뱃선왕, 선왕도채비) (어부들 - 풍어, 안녕 기원)
- 대포동 자장코지 잠녀당 (대포동 2385번지, 현무암 위 '사르레피' 신목 ) (용왕제, 용왕에게 바치는 종이 '지' - 밥 세 숟가락, 쌀, 고기, 사과, 동전 등을 넣고 실로 감아 바다에 던짐)

 

- 대포동 콧등이마루 웃당 (대포동 1320번지, 버스: 520, 521, 652 배튼개 입구 정류장, 불목당에서 갈라 옴. 용궁의 공주, 푸조나무 신목) (일뤠당, 6월, 11월, 돌래떡 14개)
- 콧등이라루 셋당 ( 토산일뤠당, 용궁아기씨 )
  cf, '셋' : '둘째'의 의미 ( 셋딸, 셋아버지 )
- 콧등이마루 알당 ( 토산여드렛당, 뱀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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