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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과 다산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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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패 달고 보니까 넘 커다란 이름이네요 ^^; 행여 고래 등 사이에 끼인 새우가 되지 않기를 ㅎㅎ 연암은 고미숙님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에서, 다산은 '다산연구소' (http://www.edasan.org)에서 삘 받았슴다. 잼난 놀이터가 되었으면... ^^
by 명랑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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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22:01

http://ya-n-ds.tistory.com/798 ( Auto 세상 )
http://ya-n-ds.tistory.com/1954 ( 스마트폰 + 자동차 + 자율주행차 ) 

 

☞ https://ya-n-ds.tistory.com/463587 ( '전기차 포비아' ) 

 

 

매년 전기버스 판매 '쑥'…중국산 비중, 올해 1분기도 40% 넘어 
등록대수 2017년 98대→2023년 2천815대…작년 중국산 비중 54% 
https://v.daum.net/v/20240430060015012

 

테슬라 제친 세계 1위 중국 BYD... 반값 전기차로 한국 소비자들 마음 흔든다 
https://v.daum.net/v/20240217120005087

 

‘북극 한파’에 도로에 얼어붙은 전기차…“문도 못 열어”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124924.html 
( “올겨울을 견뎌보고 테슬라를 계속 소유할지 다시 결정하겠다” 
"상온 대비 저온에서 배터리 성능이 15~30% 떨어짐" 
"전기차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이 극심한 저온 상태에서 화학반응을 거의 하지 못하면서 빚어지는 일"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추운 겨울에 더 자주, 더 가까이서 배터리를 채울 수 있도록 충전소를 많이 짓는 것" )

 

“테슬라가 내연차보다 사고 잦아”…렌트카, 보험금 청구 살펴보니 
전기차, 청구율도 보험금도 더 높아
테슬라, 빠른 가속력과 원페달 드라이빙 위험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240119000123 

테슬라, 하이브리드 인기에 美판매 '발목'…토요타가 최대 복병 
고물가에 美서 가성비 좋은 하이브리드 판매 20%↑
전기차는 수요↓…세제혜택·가격인하로 경쟁력 유지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692486635809656 

 

'전기차 심장 핵심소재'…희토류 영구자석 이제 국내서 생산한다 
성림첨단산업 공장 준공에 中 의존 낮아져…연간 전기차 50만대분 생산
전기차모터 핵심 소재…네오디뮴 원료 도입선도 호주·베트남 다변화 
https://v.daum.net/v/20231027110007621 

 

미국, 전기차 테슬라가 내연차보다 더 싸졌다...가격 역전 2년 앞당겨
배터리셀 가격 하락에 테슬라 모델S·모델Y 가격, 내연차 가격 아래로
https://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54572

 

폭스바겐, 中 전기차업체 샤오펑 이어 링파오와도 합작 추진 
https://v.daum.net/v/20230803201849540 
( "폭스바겐이 링파오로부터 플랫폼 기술을 사들여 콤팩트 세단인 제타 생산에 적용하는 형태의 협력을 추진" ) 

 

충전 표준 전쟁…현대차, 테슬라 차저 도입 망설이는 이유 
테슬라, NACS로 업계 표준 장악 시도
고객 정보 및 주행·충전 데이터 공유 부담
테슬라 전기차 주도권 뺏기고 생태계 종속 우려
https://v.daum.net/v/20230717063349807 

 

LG전자, '테슬라 규격' 적용해 美전기차 충전시장 공략한다 
美서 대세로 굳어가는 '테슬라 규격'…LG전자, 내년 2분기 진출
2030년 1조 규모 계획…"해외 파트너와 협업하면 1조 확실"
https://www.nocutnews.co.kr/news/5975547 

 

美'인플레감축법'에 K배터리 '웃고', K자동차 '난감' 
美 현지생산車에 7500달러 보조금 지급
중국산 배터리 탑재한 전기차는 보조금 제외
https://www.nocutnews.co.kr/news/5799654 
( 북미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넣거나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대당 7500달러의 보조금 ) 

 

수소차 늘지만 인프라, 수소 공급 부족…운전자 분통 
https://www.nocutnews.co.kr/news/5791497 

 

'전기차, 전기차 그리 외치더니'.. 유럽서 부는 회의론 
https://news.v.daum.net/v/20220727071654480 

( "유럽이 갑자기 돌아선 이면에는 중국이 있다. 시장주도권을 중국에 뺏기고 있다는 위기감;
-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의 판매 점유율 상위 10곳 중 6곳이 중국 기업 
- 전기차에 필요한 원자재도 중국 손아귀 
- 공급망 붕괴로 국제 원자재 가격과 전기차 제조비용은 끝없이 상승 중" ) 

 

전기차 화재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화재 사고의 특성이 다르다. 더 위험한 사고라는 인식은 실제 통계와 거리가 있다. 적절한 전략으로 화재를 진압한다면 짧은 시간 안에 불길을 잡을 수 있다.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839 
( 양극과 음극을 나누는 보호막이 훼손 -> 쇼트 -> 열폭주 -> 엄청난 양의 가연성 가스와 산소가 발생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절대 불을 끄려고 하지 말고, 일단 대피한 뒤 소방서에 신고할 때 전기차라는 사실을 알려주면 큰 도움이 된다”
2019연 : 전기차 화재율~일반차 화재율~0.02% ) 

 

"한번 충전으로 800km 주행"..KAIST '꿈의 배터리 기술' 개발 
https://news.v.daum.net/v/20220114134823696 

 

애플에 소니까지 뛰어드는데...삼성·LG가 전기차 안 만드는 이유는 
전자업계 라이벌 소니·애플 전기차 진출
삼성·LG는 완성차 직접 제작보다는
칩, 센서,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 부품 공급
다수 완성차를 고객사로...안정적 사업 구조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11209000001176 

 

테슬라 "앞으로 전기차에 LFP 배터리만 사용할 것" 
https://news.v.daum.net/v/20211021102655507 
(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 LFP(리튬인산철) 
주행거리가 짧고 동일한 에너지 밀도일 경우 무겁다 <-> 비용이 저렴하고 열 안정성이 높다, 재활용 쉽다, 원료 조달 어려움 적다 
cf. 중국 정부 : LFP 배터리 사용 권장 -> LFP 배터리의 95%는 CATL, BYD 등 중국 업체들이 생산 ) 

 

화재만 취약한 게 아니네…테슬라로 본 '전기차 딜레마' 

테슬라 모델X, '밖에서 열기 힘든=인명구조 어려운', 치명적 전자식 도어

기계적으로 열리는 현대 넥소나 테슬라 모델3와 차이

"전장화(電裝化)의 양면성"…돌출하는 위험, 전고체 배터리式 보완 나와야

https://www.nocutnews.co.kr/news/5472888 

 

테슬라 승용차 주차장 벽 들이받아 불…차주 사망 

사고로 대리운전 기사도 복부 다쳐

https://www.nocutnews.co.kr/news/5462413 

 

테슬라 '배터리 데이'는 정말 '소문난 잔치'에 불과했을까? 

https://auto.v.daum.net/v/20200926172153136 

( 배터리 가격을 어떻게 얼마나 낮출 수 있느냐는 문제는 원래부터 전기차 업계의 최대 화두 

3년가량을 시한으로 배터리 원가의 56%를 절감 목표 -> 2만5000달러 전기차 ) 

 

‘전기차 코나’ 주차장 충전기 앞에서 불…8일만에 또 화재 발생

2018년 이후 화재 12건

http://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964326.html 

 

테슬라보다 길게, 한 번 충전 832km를 달리는 루시드 에어 9월 공개 

http://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45 

 

현대(800V) VS 테슬라(400V)…소리없는 '전압 전쟁' 

충전 속도 경쟁…"내연기관 주유시간 5분, 따라 잡아라"

'800V‧270KW' 포르쉐 첫 출시, 현대 아이오닉5부터 적용

'800V 드라이브트레인'…350KW 초고속 충전, 제로백 3초 구현

테슬라 '400V‧250KW' 맞불, 루시드 "900V, 20분 충전 480KM 주행"

https://www.nocutnews.co.kr/news/5399262 

( 포르쉐/현대차 : 크로아티아의 슈퍼 전기차 회사 리막(Rimac)의 '800V 드라이브트레인' 기술 공유 

cf. 전기차 : 내연기관 차 = 드라이브트레인 : '엔진+변속기+연료시스템' ) 

 

99.999% 수소생산 기술 국산화 성공..수소車 상용화 이끈다 

- 에너지硏 윤왕래 박사팀, 현장생산형 고순도 수소생산유닛 기술 개발

- 도시가스 파이프라인 활용, 경제적 수소생산·공급 가능해져

https://news.v.daum.net/v/20200610120257824 

 

"수소버스 타 봤니?" 창원 수소시내버스 1년 달렸다

1년동안 44만 7221km 달려 2174톤 공기 정화로 대기환경개선 입증

운전자 만족도 상승...수소버스 성능개선까지

https://www.nocutnews.co.kr/news/5356179 

 

수소트럭도 달린다…수소상용차 테스트베드된 창원시 

창원시, 산업부·한자연·현대차와 '5톤 수소트럭 시범사업 협력MOU' 체결

https://www.nocutnews.co.kr/news/5343885 

 
전기·수소차 시대 맞은 현대차 노사 ‘1만명 충원’ 싸움 

2025년까지 1만7500명이 정년퇴직하는 현대차 노조가 정규직 1만명 충원을 요구하자 사측이 난색을 표했다. 경쟁 격화와 친환경차 시대로 인해 생산직 인원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1만명 충원은 가능할까?
https://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34966
( 연공급 제도 <-> 고숙련/고임금 시스템 )

 

본격화되는 韓日 '수소경쟁'… "한국 견제하는 일본"
일본, 韓中 빼고 미국·EU와 수소연대 선언
주요 경쟁국인 한국 견제 나선 일본
업계와 정부 "원론적 수준…韓 준비 잘 됐다"
전문가 "한국, 중국빼고 수소경제 실현 어려워"
현대차, 이미 각국 에너지, 인프라 기업과 손 잡아
https://www.nocutnews.co.kr/news/5168250

 

노르웨이서 수소충전소 폭발…다른 충전소 2곳 폐쇄
폭발 충격으로 인근 차량 에어백 터지면서 2명 부상
https://www.nocutnews.co.kr/news/5166153

 

中 전기차가 몰려온다…한·중 '전기차 앙금'은 여전
베이징자동차 전기차, 내년 한국시장 진출
핵심모델 3종 공개…가격경쟁력 압도적
앞서 중국의 보조금 차별로 앙금 쌓인 한·중
한국에서도 "보조금 차별하자" 목소리
https://www.nocutnews.co.kr/news/5144209

 

"집 앞 충전소도 그림의 떡" 전기차 조기 구매자 분통
https://www.nocutnews.co.kr/news/5119767
( "충전방식이 다른 기기 하나만 설치돼 있어 어처구니가 없었다" - 'DC콤보', 'DC차데모', 'AC3상'
-> 담당자들이 제품의 기본인 'Backward compatible'이라는 것을 모르는 듯~ ^^; )

 

수소차의 미래, 쾌속이냐 저속이냐
새로운 기술과 산업이 동틀 때 정부에 요구되는 역할은 ‘이해관계 조정’과 ‘냉철한 현실 인식’이다.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에는 이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을까.
https://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33940

 

[현대 수소 자동차의 미래가 어두운 이유] ( 강양구 )
https://www.facebook.com/yanggu.kang.75/posts/1248279085329155
( "수소를 만들기 위해 물을 전기 분해할 때 썼던 전기로 전기차를 굴리는 게 훨씬 더 효율적" ) 

 

"모두가 무시한다고?"… 세계는 모두 수소車로 향했다
충전속도·주행거리·전력소모량 등 한계 많은 '전기차'
'수소차'도 수소 공급문제 해결해야… '투트랙' 전략 필요
엄청난 정부 지원 받는 美中日…'규모의 경제'에서 밀리는 韓
http://www.nocutnews.co.kr/news/5075093 

 

현대차 '수소전기버스' 전국 달린다… 서울 운행시작
21일 서울 시내버스 405번 시범운행, 내년 6개 도시 30대 달려
원활한 버스 운행을 위한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MOU도 체결
수소전기버스 최고속도 92㎞/h, 1회 충전 주행거리 317km
http://www.nocutnews.co.kr/news/5064318

 

'미래車에서 일상車로'…전기차 '무서운 질주'
[미래차 어디까지 왔나⓵] 전기차 1세대 '블루온'부터 '니로EV'까지
미래차에서 친숙한 차로 성큼… 택시부터 버스까지 일상에서 만나는 전기차
충전소 등 인프라와 코발트 수급은 해결해야
http://www.nocutnews.co.kr/news/5007507 

 

전기차 분야에서 ‘대륙의 실수’ 나올까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정책은 ‘신에너지 자동차’ 지원에 맞춰져 있다.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기업인 비야디(BYD)는 글로벌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와 1위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이다.
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31962

 

'패러데이 퓨처' 새 티저: 벤틀리·페라리·테슬라 경쟁?
러스왕 자금난 테슬라 패스트팔로어 전략 차질…CES 2017에서 양산형 컨셉트카 공개
http://www.nocutnews.co.kr/news/4700065

 

벤츠·폴크스바겐, 앞다퉈 中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다
▶ 다임러 “순수전기차 중국서 판매 계획”…폴크스바겐, 中 JAC와 합작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60908/1010312

 

폭스바겐, 한번 충전으로 600㎞ 달리는 전기차 공개
http://www.etnews.com/20160819000009

 

테슬라 한국출시, 차값 '반값' 유지비 '제로'…한국서 돌풍 부나
보급형 전기차 '모델3' 최대 346km 주행, 제로백 6초, 가격은 3만5천달러
http://www.nocutnews.co.kr/news/4573693
( 트렁크 두 개, 리튬이온 전지, '슈퍼차징' )

 

테슬라 `모델3` 韓서 2천만원대 초반…이찬진도 사전계약
엘론 머스크 CEO 밝혀…이찬진 등 10여명 사전 예약
http://www.etnews.com/20160401000198

 

도요타,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 판매 개시! (사진)
http://www.huffingtonpost.kr/2014/11/19/story_n_6183636.html

 

테슬라, 자동차를 코딩하다
http://www.bloter.net/archives/212745

 

테슬라 판매금지, 기술이 없애는 일자리
http://ppss.kr/archives/23232

 

제주 온 전기차…'한·중·독' 삼국지의 서막
국제전기차엑스포 21일까지…기아 쏘울EV·BMW i3·닛산 리프 등 신차 공개
http://www.nocutnews.co.kr/news/1206295

 

8리터로 서울~부산 왕복 '연비 끝판왕' 한국 상륙
디젤 1만6000원어치 넣으면 800km 달리는 '폭스바겐 XL1' 공개
http://www.nocutnews.co.kr/news/1182225

 

토요타, 국내 하이브리드 대중화 시동
친환경 신기술 무장 글로벌 판매 600만대 돌파…렉서스 CT200h로 한국공략
http://www.nocutnews.co.kr/news/1179624

 

수소 전지차 어디쯤 왔니?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378631

 

'ℓ당 53㎞' 연비종결車 나온다
고유가에 친환경·전기차 인기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735044

 

‘1리터로 110km’ 폭스바겐의 하이브리드 XL1
http://www.hani.co.kr/arti/economy/car/46088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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