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ya-n-ds.tistory.com/798 ( Auto 세상 )
☞ http://ya-n-ds.tistory.com/1954 ( 스마트폰 + 자동차 + 자율주행차 )
☞ https://ya-n-ds.tistory.com/463587 ( '전기차 포비아' )
매년 전기버스 판매 '쑥'…중국산 비중, 올해 1분기도 40% 넘어
등록대수 2017년 98대→2023년 2천815대…작년 중국산 비중 54%
https://v.daum.net/v/20240430060015012
테슬라 제친 세계 1위 중국 BYD... 반값 전기차로 한국 소비자들 마음 흔든다
https://v.daum.net/v/20240217120005087
‘북극 한파’에 도로에 얼어붙은 전기차…“문도 못 열어”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124924.html
( “올겨울을 견뎌보고 테슬라를 계속 소유할지 다시 결정하겠다”
"상온 대비 저온에서 배터리 성능이 15~30% 떨어짐"
"전기차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이 극심한 저온 상태에서 화학반응을 거의 하지 못하면서 빚어지는 일"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추운 겨울에 더 자주, 더 가까이서 배터리를 채울 수 있도록 충전소를 많이 짓는 것" )
“테슬라가 내연차보다 사고 잦아”…렌트카, 보험금 청구 살펴보니
전기차, 청구율도 보험금도 더 높아
테슬라, 빠른 가속력과 원페달 드라이빙 위험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240119000123
테슬라, 하이브리드 인기에 美판매 '발목'…토요타가 최대 복병
고물가에 美서 가성비 좋은 하이브리드 판매 20%↑
전기차는 수요↓…세제혜택·가격인하로 경쟁력 유지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692486635809656
'전기차 심장 핵심소재'…희토류 영구자석 이제 국내서 생산한다
성림첨단산업 공장 준공에 中 의존 낮아져…연간 전기차 50만대분 생산
전기차모터 핵심 소재…네오디뮴 원료 도입선도 호주·베트남 다변화
https://v.daum.net/v/20231027110007621
미국, 전기차 테슬라가 내연차보다 더 싸졌다...가격 역전 2년 앞당겨
배터리셀 가격 하락에 테슬라 모델S·모델Y 가격, 내연차 가격 아래로
https://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54572
폭스바겐, 中 전기차업체 샤오펑 이어 링파오와도 합작 추진
https://v.daum.net/v/20230803201849540
( "폭스바겐이 링파오로부터 플랫폼 기술을 사들여 콤팩트 세단인 제타 생산에 적용하는 형태의 협력을 추진" )
충전 표준 전쟁…현대차, 테슬라 차저 도입 망설이는 이유
테슬라, NACS로 업계 표준 장악 시도
고객 정보 및 주행·충전 데이터 공유 부담
테슬라 전기차 주도권 뺏기고 생태계 종속 우려
https://v.daum.net/v/20230717063349807
LG전자, '테슬라 규격' 적용해 美전기차 충전시장 공략한다
美서 대세로 굳어가는 '테슬라 규격'…LG전자, 내년 2분기 진출
2030년 1조 규모 계획…"해외 파트너와 협업하면 1조 확실"
https://www.nocutnews.co.kr/news/5975547
美'인플레감축법'에 K배터리 '웃고', K자동차 '난감'
美 현지생산車에 7500달러 보조금 지급
중국산 배터리 탑재한 전기차는 보조금 제외
https://www.nocutnews.co.kr/news/5799654
( 북미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넣거나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대당 7500달러의 보조금 )
수소차 늘지만 인프라, 수소 공급 부족…운전자 분통
https://www.nocutnews.co.kr/news/5791497
'전기차, 전기차 그리 외치더니'.. 유럽서 부는 회의론
https://news.v.daum.net/v/20220727071654480
( "유럽이 갑자기 돌아선 이면에는 중국이 있다. 시장주도권을 중국에 뺏기고 있다는 위기감;
-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의 판매 점유율 상위 10곳 중 6곳이 중국 기업
- 전기차에 필요한 원자재도 중국 손아귀
- 공급망 붕괴로 국제 원자재 가격과 전기차 제조비용은 끝없이 상승 중" )
전기차 화재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화재 사고의 특성이 다르다. 더 위험한 사고라는 인식은 실제 통계와 거리가 있다. 적절한 전략으로 화재를 진압한다면 짧은 시간 안에 불길을 잡을 수 있다.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839
( 양극과 음극을 나누는 보호막이 훼손 -> 쇼트 -> 열폭주 -> 엄청난 양의 가연성 가스와 산소가 발생
“전기차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절대 불을 끄려고 하지 말고, 일단 대피한 뒤 소방서에 신고할 때 전기차라는 사실을 알려주면 큰 도움이 된다”
2019연 : 전기차 화재율~일반차 화재율~0.02% )
"한번 충전으로 800km 주행"..KAIST '꿈의 배터리 기술' 개발
https://news.v.daum.net/v/20220114134823696
애플에 소니까지 뛰어드는데...삼성·LG가 전기차 안 만드는 이유는
전자업계 라이벌 소니·애플 전기차 진출
삼성·LG는 완성차 직접 제작보다는
칩, 센서, 배터리, 디스플레이 등 부품 공급
다수 완성차를 고객사로...안정적 사업 구조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11209000001176
테슬라 "앞으로 전기차에 LFP 배터리만 사용할 것"
https://news.v.daum.net/v/20211021102655507
(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 LFP(리튬인산철)
주행거리가 짧고 동일한 에너지 밀도일 경우 무겁다 <-> 비용이 저렴하고 열 안정성이 높다, 재활용 쉽다, 원료 조달 어려움 적다
cf. 중국 정부 : LFP 배터리 사용 권장 -> LFP 배터리의 95%는 CATL, BYD 등 중국 업체들이 생산 )
화재만 취약한 게 아니네…테슬라로 본 '전기차 딜레마'
테슬라 모델X, '밖에서 열기 힘든=인명구조 어려운', 치명적 전자식 도어
기계적으로 열리는 현대 넥소나 테슬라 모델3와 차이
"전장화(電裝化)의 양면성"…돌출하는 위험, 전고체 배터리式 보완 나와야
https://www.nocutnews.co.kr/news/5472888
테슬라 승용차 주차장 벽 들이받아 불…차주 사망
사고로 대리운전 기사도 복부 다쳐
https://www.nocutnews.co.kr/news/5462413
테슬라 '배터리 데이'는 정말 '소문난 잔치'에 불과했을까?
https://auto.v.daum.net/v/20200926172153136
( 배터리 가격을 어떻게 얼마나 낮출 수 있느냐는 문제는 원래부터 전기차 업계의 최대 화두
3년가량을 시한으로 배터리 원가의 56%를 절감 목표 -> 2만5000달러 전기차 )
‘전기차 코나’ 주차장 충전기 앞에서 불…8일만에 또 화재 발생
2018년 이후 화재 12건
http://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964326.html
테슬라보다 길게, 한 번 충전 832km를 달리는 루시드 에어 9월 공개
http://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45
현대(800V) VS 테슬라(400V)…소리없는 '전압 전쟁'
충전 속도 경쟁…"내연기관 주유시간 5분, 따라 잡아라"
'800V‧270KW' 포르쉐 첫 출시, 현대 아이오닉5부터 적용
'800V 드라이브트레인'…350KW 초고속 충전, 제로백 3초 구현
테슬라 '400V‧250KW' 맞불, 루시드 "900V, 20분 충전 480KM 주행"
https://www.nocutnews.co.kr/news/5399262
( 포르쉐/현대차 : 크로아티아의 슈퍼 전기차 회사 리막(Rimac)의 '800V 드라이브트레인' 기술 공유
cf. 전기차 : 내연기관 차 = 드라이브트레인 : '엔진+변속기+연료시스템' )
99.999% 수소생산 기술 국산화 성공..수소車 상용화 이끈다
- 에너지硏 윤왕래 박사팀, 현장생산형 고순도 수소생산유닛 기술 개발
- 도시가스 파이프라인 활용, 경제적 수소생산·공급 가능해져
https://news.v.daum.net/v/20200610120257824
"수소버스 타 봤니?" 창원 수소시내버스 1년 달렸다
1년동안 44만 7221km 달려 2174톤 공기 정화로 대기환경개선 입증
운전자 만족도 상승...수소버스 성능개선까지
https://www.nocutnews.co.kr/news/5356179
수소트럭도 달린다…수소상용차 테스트베드된 창원시
창원시, 산업부·한자연·현대차와 '5톤 수소트럭 시범사업 협력MOU' 체결
https://www.nocutnews.co.kr/news/5343885
2025년까지 1만7500명이 정년퇴직하는 현대차 노조가 정규직 1만명 충원을 요구하자 사측이 난색을 표했다. 경쟁 격화와 친환경차 시대로 인해 생산직 인원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1만명 충원은 가능할까?
https://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34966
( 연공급 제도 <-> 고숙련/고임금 시스템 )
본격화되는 韓日 '수소경쟁'… "한국 견제하는 일본"
일본, 韓中 빼고 미국·EU와 수소연대 선언
주요 경쟁국인 한국 견제 나선 일본
업계와 정부 "원론적 수준…韓 준비 잘 됐다"
전문가 "한국, 중국빼고 수소경제 실현 어려워"
현대차, 이미 각국 에너지, 인프라 기업과 손 잡아
https://www.nocutnews.co.kr/news/5168250
노르웨이서 수소충전소 폭발…다른 충전소 2곳 폐쇄
폭발 충격으로 인근 차량 에어백 터지면서 2명 부상
https://www.nocutnews.co.kr/news/5166153
中 전기차가 몰려온다…한·중 '전기차 앙금'은 여전
베이징자동차 전기차, 내년 한국시장 진출
핵심모델 3종 공개…가격경쟁력 압도적
앞서 중국의 보조금 차별로 앙금 쌓인 한·중
한국에서도 "보조금 차별하자" 목소리
https://www.nocutnews.co.kr/news/5144209
"집 앞 충전소도 그림의 떡" 전기차 조기 구매자 분통
https://www.nocutnews.co.kr/news/5119767
( "충전방식이 다른 기기 하나만 설치돼 있어 어처구니가 없었다" - 'DC콤보', 'DC차데모', 'AC3상'
-> 담당자들이 제품의 기본인 'Backward compatible'이라는 것을 모르는 듯~ ^^; )
수소차의 미래, 쾌속이냐 저속이냐
새로운 기술과 산업이 동틀 때 정부에 요구되는 역할은 ‘이해관계 조정’과 ‘냉철한 현실 인식’이다.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에는 이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을까.
https://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33940
[현대 수소 자동차의 미래가 어두운 이유] ( 강양구 )
https://www.facebook.com/yanggu.kang.75/posts/1248279085329155
( "수소를 만들기 위해 물을 전기 분해할 때 썼던 전기로 전기차를 굴리는 게 훨씬 더 효율적" )
"모두가 무시한다고?"… 세계는 모두 수소車로 향했다
충전속도·주행거리·전력소모량 등 한계 많은 '전기차'
'수소차'도 수소 공급문제 해결해야… '투트랙' 전략 필요
엄청난 정부 지원 받는 美中日…'규모의 경제'에서 밀리는 韓
http://www.nocutnews.co.kr/news/5075093
현대차 '수소전기버스' 전국 달린다… 서울 운행시작
21일 서울 시내버스 405번 시범운행, 내년 6개 도시 30대 달려
원활한 버스 운행을 위한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MOU도 체결
수소전기버스 최고속도 92㎞/h, 1회 충전 주행거리 317km
http://www.nocutnews.co.kr/news/5064318
'미래車에서 일상車로'…전기차 '무서운 질주'
[미래차 어디까지 왔나⓵] 전기차 1세대 '블루온'부터 '니로EV'까지
미래차에서 친숙한 차로 성큼… 택시부터 버스까지 일상에서 만나는 전기차
충전소 등 인프라와 코발트 수급은 해결해야
http://www.nocutnews.co.kr/news/5007507
전기차 분야에서 ‘대륙의 실수’ 나올까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정책은 ‘신에너지 자동차’ 지원에 맞춰져 있다.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기업인 비야디(BYD)는 글로벌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와 1위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이다.
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31962
'패러데이 퓨처' 새 티저: 벤틀리·페라리·테슬라 경쟁?
러스왕 자금난 테슬라 패스트팔로어 전략 차질…CES 2017에서 양산형 컨셉트카 공개
http://www.nocutnews.co.kr/news/4700065
벤츠·폴크스바겐, 앞다퉈 中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다
▶ 다임러 “순수전기차 중국서 판매 계획”…폴크스바겐, 中 JAC와 합작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60908/1010312
폭스바겐, 한번 충전으로 600㎞ 달리는 전기차 공개
http://www.etnews.com/20160819000009
테슬라 한국출시, 차값 '반값' 유지비 '제로'…한국서 돌풍 부나
보급형 전기차 '모델3' 최대 346km 주행, 제로백 6초, 가격은 3만5천달러
http://www.nocutnews.co.kr/news/4573693
( 트렁크 두 개, 리튬이온 전지, '슈퍼차징' )
테슬라 `모델3` 韓서 2천만원대 초반…이찬진도 사전계약
엘론 머스크 CEO 밝혀…이찬진 등 10여명 사전 예약
http://www.etnews.com/20160401000198
도요타,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 판매 개시! (사진)
http://www.huffingtonpost.kr/2014/11/19/story_n_6183636.html
테슬라, 자동차를 코딩하다
http://www.bloter.net/archives/212745
테슬라 판매금지, 기술이 없애는 일자리
http://ppss.kr/archives/23232
제주 온 전기차…'한·중·독' 삼국지의 서막
국제전기차엑스포 21일까지…기아 쏘울EV·BMW i3·닛산 리프 등 신차 공개
http://www.nocutnews.co.kr/news/1206295
8리터로 서울~부산 왕복 '연비 끝판왕' 한국 상륙
디젤 1만6000원어치 넣으면 800km 달리는 '폭스바겐 XL1' 공개
http://www.nocutnews.co.kr/news/1182225
토요타, 국내 하이브리드 대중화 시동
친환경 신기술 무장 글로벌 판매 600만대 돌파…렉서스 CT200h로 한국공략
http://www.nocutnews.co.kr/news/1179624
수소 전지차 어디쯤 왔니?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378631
'ℓ당 53㎞' 연비종결車 나온다
고유가에 친환경·전기차 인기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735044
‘1리터로 110km’ 폭스바겐의 하이브리드 XL1
http://www.hani.co.kr/arti/economy/car/46088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