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twtkr.olleh.com/truthtrail ( 트위터 가기... )
☞ http://ya-n-ds.tistory.com/1483 ( 한인섭님 트윗s )
"~녀"는 좋은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없다. 모두 여성비하적 뉘앙스 갖고 있다. "~남"은 별로 없고, 좋은 뜻으로도 쓰인다. "~녀" 쓰지 말고, 비판할것 있으면 내용으로 비판합시다.
[성평등] 교수 왈 "독재시대때 법원은 권력의 시녀라 불렸어요." 학생이 질문 "그때 법관중 여성이 얼마나 됐습니까?" "10명도 안됐죠" "그런데 왜 '시녀'라 했는가요? 나쁜것엔 여성적 호칭을 붙이는가요?"
[성평등] 남자는 남편이라 하는데, 여자는 여편네라고 '네'자를 붙인다. 아저씨는 그냥 중년남자를 가르키는데, "아줌마"에는 약간의 비하적 뉘앙스가 들어있는듯. 비대칭적이다
@truthtrail "놈"은 비하의 의미 정도만 갖지만, "년"은 육두문자 취급을 받죠. 똑같이 상대를 낮추는 말인데. 이 역시 비대칭적!!
@truthtrail 남자경찰은 경찰 여자경찰은 여경이라하죠. 비대칭이죠. 교수, 여교수, 선생, 여선생... 많군요.
[성평등] 저명인사의 초청강연.다정하게 대화조로 첫머리를 연다. "와 참 보기 좋네요. 여학생이 몇%나 되지요? 우리 때는 5명도 안되었는데~" (이 말, 꼭 하지말래도 친근감 형성한다고 꼭 언급하는 분이있다) 어떤가요?
@truthtrail 여학생을 학생으로 여기기 보다 꽃장식처럼 생각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유쾌하지 않네요.
[성평등] 남자교수 왈. "그 뒷줄 학생 답해보세요" "다음은 그 옆 여학생 답해보세요." 왜 수강생은 "학생/여학생"으로 나누어질까. 그럼 여자교수에겐 "남학생/학생"으로 보일까.
@truthtrail ㅎㅎ어제 역사수업 중 진덕왕이라 했더니 아이들이 진덕여왕이라고 수정... 그럼 문무남왕이니? 했더니 ... 충격받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