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ya-n-ds.tistory.com/222 ( 실학 산책... )
로텐부르크 성곽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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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학쟁이’라는 호칭의 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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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의 안위(安危), 고과(考課)에 걸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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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암 채제공의 올바른 진언(陳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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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와 재판이 정략에 이용된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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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 베는 일꾼들과도 의논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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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선비를 위한 책 ( 김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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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은 민의(民意)를 외면하고 언로(言路)는 막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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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이 둘이어서 억울했던 이기양(李基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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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당한 명령, 나쁜 행정은 거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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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인들이 경시하던 다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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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의 뜻이라도 부끄러운 일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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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릴 줄 아는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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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산(玆山)과 다산(茶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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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이야기] 다산의 음악과 요순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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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興於詩 立於禮 成於樂 )
[다산이야기] ‘부패공화국’이라는 오명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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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근심과 다산의 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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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弱齡思學聖 젊은 시절엔 성인이 되고 펐는데
中歲漸希賢 중년에야 현자(賢者)라도 바랐네
老去甘愚下 노년이 되어서는 바보라도 달게여기니
憂來不得眠 그런 걱정에 잠도 못 이루네 )
악을 보고도 미워할 줄 몰라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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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에서 용서받지 못할 경우는 마땅히 의(義)로써 결단해야 할 것이다. 악을 보고도 미워할 줄 모르는 것은 이 또한 결단력이 약한 아녀자의 인(仁)이다. (法所不赦 宜以義斷 見惡而不知惡 是又婦人之仁也 : 단옥)” )
형제의 우애도 무너지는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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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과 민생에 벗어나면 따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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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치는 오지 않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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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의 요체는 두려워할 외(畏) 한 자뿐이다. 의(義)를 두려워하고, 법을 두려워하며, 상관을 두려워하고, 백성을 두려워하면 된다” - 목민신서 )
계파의 싸움판에서 벗어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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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君子周而不比 小人比而不周 )
법과 제도의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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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대열에도 끼지 못하던 신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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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한의 추위를 훈훈한 겨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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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장 앞에 장사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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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왈(曰) “송경동 시인을 석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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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바람을 일으키는 해관(解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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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옳은 주자(朱子)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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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당한 명령은 절대로 따르지 않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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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러운 세상, 잠 못드는 시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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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와 재판은 공정(公正)해야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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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는 백성을 편안하게 해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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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나를 알아주지 못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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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자(仁者)와 성자(聖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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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더러운 티끌 쓸고만 싶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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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과 4.19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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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고(好古)의 높은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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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귀(富貴)와 빈천(貧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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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좌법(反坐法)이 강화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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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주지 않아도 탓하지 않는 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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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은 정치여야 교육이 발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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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비리 백화점’이 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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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덕(人德)과 인성(人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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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민(愛民)의 참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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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밤에 술을 마시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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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한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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